목차
무료 사진 편집 프로그램 종류가 많아지면서 비싼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지 않아도 간단한 사진이나 이미지 편집을 손쉽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휴대폰 필터 기능이 좋아서 무료 어플을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여러 장을 편집할 때는 아무래도 PC에서 작업하는 게 피로도가 덜합니다.
사진 편집 프로그램 종류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진 편집 프로그램은 유료 프로그램인 포토샵의 기능을 많이 따라 하고 있습니다. 만약 포토샵을 어느 정도 알고 계신다면 무료 사진 편집 프로그램들을 큰 무리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 편집 프로그램은 비트맵 방식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벡터 기반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 등을 사용해야 하는데, 프로그램 구동방법이 상이하므로 여기에 관련해서는 다음에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사진 찍기가 취미이거나 업무적으로 컴퓨터에서 사진을 편집해야 하는 경우에는 아무래도 유료 프로그램이 유리하겠지만, 1인 기업이나 간간히 이미지를 보정해야 한다면 무료 사진 편집 프로그램만으로도 웬만한 작업은 다 소화할 수 있습니다.
무료 사진 편집 프로그램은 두 종류로 나뉩니다. 온라인에서 바로 작업할 수 있는 포토피아, 픽슬러 등이 첫 번째 종류에 해당하며, 포토스케이프나 김프처럼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서 자신의 PC에 설치해 작업할 수 있는 것이 두 번째 종류입니다.
위에도 언급했던 것처럼 대부분의 원리가 비슷하기 때문에 한번 기본적인 기능만 배워 놓으면 오랫동안 잘 쓰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1. 픽슬러(Pixlr)
첫 번째로 추천하는 사진 편집 프로그램은 픽슬러입니다. 픽슬러는 무료 포토샵 사이트, 온라인 사진 에디터로 유명한데 초보자가 사용하기 유용해서 추천하고 싶습니다.
픽슬러의 인터페이스는 포토샵과 많이 유사합니다. 한국어가 지원되며 온라인으로 접속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어서 컴퓨터 사양이 높지 않더라도 큰 문제없이 작업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작업들은 무료이며, 고급 기능을 사용하려면 유료로 전환해야 합니다. 사진 편집하면서 가장 자주 쓰는 기능 중 하나인 배경 제거 기능은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픽슬러에서는 초보자를 위한 PIXLR R과 상급 사용자를 위한 PIXLR E 버전이 있습니다.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처음으로 이용하는 분이라면 PIXLR R을 사용하면 되고, 일반적인 기능들을 고루 사용하고 싶다면 PIXLR E을 선택하면 됩니다. 두 버전 모두 로그인이나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픽슬러의 장점은 다양한 템플릿이 지원된다는 것입니다. 유튜브 썸네일이나 인스타그램 스토리, 페이스북 포스트 등에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을 이용해 간단히 디자인을 할 수 있고 파워포인트, 이력서, 브로셔, 명함, 청첩장 등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픽슬러 편집 화면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메뉴가 뜹니다.
템플릿을 선택하면 원하는 포맷의 템플릿이 나옵니다.
저는 트위터 포스트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원하는 템플릿을 하나 골라 보았습니다. 해상도가 1024*512 px입니다.
포토샵 편집 화면과 흡사합니다. 레이어를 선택해 수정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수정한 후에 이미지 저장을 선택하면 자신의 컴퓨터에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지원되는 포맷은 JPG, PNG, WEBP, PXZ입니다. PXZ는 픽슬러의 고유 포맷으로 레이어와 해당 오프젝트들을 손상 없이 저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른 프로그램과 픽슬러를 함께 사용하려는 분들은 '파일'의 'export' 메뉴를 잘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반 복사 기능으로는 레이어를 복사할 수 없지만 export의 'Quick export layer as PNG' 기능을 사용하면 투명 바탕이 적용된 레이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픽슬러에서는 픽사베이나 기타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따로 찾지 않아도 자체 검색으로 무료 이미지들을 골라서 작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원하는 느낌의 사진을 찾는다는 것은 많은 시간을 요하는 일인데, 프로그램에서 자체적으로 검색을 하면 아무래도 일이 좀 더 줄어들 수 있습니다.
포토샵과 같은 선택 메뉴, 크롭, 텍스트 추가, 블러 처리, 밝기 조절 등 일반적으로 활용할 때 사용하는 편집 기능 툴들이 다 들어 있고, 한글 폰트를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아래에서 설명할 포토스케이프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레이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서 레이어 편집 개념을 잡을 수 있습니다.
2. 포토스케이프(Photoscape)
픽슬러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시고, 아쉬움이 느껴진다면 포토스케이프를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포토스케이프는 이미지를 보정하는 기능이 훌륭한 무료 프로그램이어서 현재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도 한글이 지원되는데, 현재 제공되는 한글판 버전은 3.7 일반 버전과 윈도우 10이나 맥에서 운영되는 X 버전, 2가지가 있습니다.
요즘은 윈도우 10을 쓰는 분이 많으니 X 버전을 선택하면 되는데 Pro는 유료버전이므로 아래 화면처럼 파란색 버튼만 눌러야 무료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는 그래픽 프로그램이라기보다는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과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 뷰어와 화면 캡처를 제공하며 편집, 콜라주, gif 애니메이션 만들기, 사진 분할, 필터 효과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 뷰어는 슬라이드 쇼, 전체 화면 보기, 무손실 회전 등을 지원하고 한꺼번에 일괄 형식을 변경하거나 크기, 이름 등을 변경할 때 굉장히 유용합니다. 레이어 기능이 없어서 이미지 합성 기능은 약한 편이지만 사진에 글씨를 입히거나 이어 붙이기 등은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사진 편집 프로그램의 장점을 꼽으라면 메뉴들이 직관적이라는 것입니다. 하나씩 따라서 해보면 크게 어렵지 않게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으니 한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전 글 보기 목록
2021.10.16 - [분류 전체보기] - 코로나 백신 접종 완료 증명 방법
2021.10.12 - [분류 전체보기] - 케이블 영화 편성표 보는 법
2021.10.11 - [분류 전체보기] - 고혈압에 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
2021.10.06 - [분류 전체보기] - 독감 예방접종 사전예약 (65세 이상)
무료 사진 편집 프로그램 2가지를 추천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포토스케이프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픽슬러를 부가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포토피아, 김프나 포토웍스 등 다른 프로그램들도 좋지만 기능이 겹치는 게 많아서 활용도가 높은 2가지만 정리했습니다. 각자 자신에게 잘 맞는 프로그램을 찾아서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