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잼민이 뜻 내용을 잘 모르고 사용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정보를 공유합니다. 신조어를 많이 쓰는 인터넷, 유튜브, SNS에서 자주 쓰이는 잼민이 뜻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을 조심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포스팅합니다. 아래에서 이유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목차
1. 잼민이 뜻
2. 잼민이 유래
3. 잼민이 뜻 확장
4. 잼민이 단어 사용을 주의해야 하는 이유
1. 잼민이 뜻
오늘 글에서는 신조어 중 하나인 잼민이 뜻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쓰다가 잼민이라는 말을 들어 보셨나요? 저는 요즘 자주 이용하는 커뮤니티에서 이 단어를 보고 무슨 뜻인지 궁금해서 찾아보았습니다.
뜻을 알고나니 요즘 트랜드를 따라가기 쉽지 않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신조어들의 뜻을 잘 모르면 실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신조어가 쏟아지고 있으니 정확한 뜻을 알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잼민이' 는 10대와 20대 사이에 인기가 많은 롤과 카트라이더 같은 게임의 실시간 채팅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초등학생을 일컫는 은어입니다. 예전에는 초딩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했는데, 요즘은 초딩 대신 잼민이 라고 합니다.
잼민이는 '재민이' + '재미있는' 두 단어가 합쳐진 합성어입니다. 왜 재민이라는 이름과 합성되었는지 궁금하신가요?
2. 잼민이 유래
잼민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트위치라는 인터넷 방송 플랫폼의 '투네이션'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트위치는 미국 아마존의 방송 중계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아프리카 TV에 있던 BJ들이 트위치로 옮긴 이후 주로 게임방송을 진행했습니다. 시청자가 후원을 하는 경우 TTS(Text to Speech) 서비스를 통해 입력한 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서비스를 지원하는데, 그 성우의 목소리가 바로 재민이의 목소리입니다.
재민이는 트위치에서 활동하는 BJ렐라의 사촌동생으로 원래 이름은 민재입니다. 깜짝 출연을 했던 전화통화 속 목소리가 너무 귀여워 트위치 후원 플랫폼 관리자가 사용 허락을 받고 시스템에 활용하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실명 그대로 썼을 경우 아이에게 악영향을 미칠 경우에 대비해 이름의 앞뒤를 바꾸어 재민이라고 했습니다.
재민이의 목소리로 구현된 TTS 서비스는 좋은 평가를 받게 되었고 많은 시청자들이 이를 따라하면서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어린아이의 목소리로 훈수를 두거나 장난치는 모습들이 웃기게 느껴지는 상황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나의 현상이 콘텐츠로 널리 확산되는 경우를 '밈 현상' 이라고 하는데, 모방을 통해 사람들이 서로 즐기고 이해하는 문화를 말합니다. 밈 현상의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가수 비의 깡 뮤직비디오 즐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민이의 목소리로 재미있는 상황들을 많이 연출하게 되면서 재민이는 재미있다라는 말은 '잼민이' 라는 합성어가 되었습니다. 나중에는 초등학생, 어린아이를 지칭하는 인터넷 용어로 정착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초등학생들의 목소리가 잼민이를 연상시켰기 때문입니다.
3. 잼민이 뜻 확장
예전에는 젊은 세대들만 쓰던 이 단어는 슬슬 온라인 인터넷 커뮤니티로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주로 인터넷 커뮤니티의 게시판이나 유튜브 등의 댓글에서 사용되면서 부정적인 뜻으로 사용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주로 나이에 맞지 않는 언행을 하거나,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는 내용을 물어보는 사람, 본문과 상관없이 자신이 하고 싶은 말만 하는 사람들을 부르는데 이용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제가 자주 들어가는 요리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주제와 전혀 관련없는 새로 산 신발 자랑을 하거나, 개인 일기장에 쓸만한 내용을 올리는 사람들의 글에 잼민이 아니냐는 덧글이 달리곤 합니다.
4. 잼민이 단어 사용을 주의해야 하는 이유
원래 잼민이는 초등학생을 귀엽게 부르는 뜻으로 시작되었지만, 요즘은 이렇게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눈치없고 민폐를 끼치는 사람, 개념없는 행동을 하거나 몰상식한 행위를 할 경우 비하하는 용도로 쓰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직 인격이 성숙하지 않은 아이들이 인터넷 예절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고 부적절한 언행을 할 가능성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런 아이들을 모두 일반화시켜서 희화화 하는 것은 누군가에게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인터넷 커뮤니티는 사람과 사람이 얼굴을 마주보며 대화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글의 뉘앙스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오해를 살 수 있습니다.
신조어와 유행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고 무턱대고 쓰는 것은 위험합니다. 인터넷 내에서 바른 언어 습관을 유지하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요약
- 잼민이 = 초등학생, 초딩
-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무개념한 경우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될 때가 있습니다.
- 인터넷 언어 예절을 잘 지킵시다.
추천 문서
잼민이 뜻, 유래,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조어가 끊임없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가끔 나이 어린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 모르는 말들이 나오곤 합니다. 대중화 된 말들은 인터넷 검색으로 찾을 수 있으니 시류에 뒤쳐진다고 우울해 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 또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