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구글 드라이브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구글 이메일 계정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아직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무료로 15G 용량을 쓸 수 있으니 이번 기회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영상, 사진 등 용량이 큰 파일을 옮길 때, 지인과 공유할 때 유용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용 방법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구글 이메일 계정이 하나씩은 있으실 테니, 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보다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무료로 제공하는 기본 서비스 용량이 15G으로, 타 서비스에 비해 2~3배 정도 큰 용량입니다.
구글 드라이브 바로가기 : https://www.google.com/drive/
구글 드라이브 바로가기 링크로 들어가면 기본적인 설명과 함께 두 가지 선택사항이 나옵니다. 개인이 이용하는 '드라이브로 이동'과 '팀에서 드라이브 사용해 보기'입니다. 개인이 사용한다면 바로 드라이브로 이동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팀에서 드라이브 사용해 보기'는 직장 전용 무료 계정으로 지원되는 용량과 서비스 내용과 사용 방법은 동일합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구글의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구글 드라이브로 들어가고 싶다면 우측 상단에 있는 점 9개의 구글 앱 아이콘을 선택해 드라이브를 찾으면 됩니다. 로그인이 되어 있다면 우측 상단에 본인의 프로필 아이콘 옆에 회색으로 된 앱 아이콘이 두 번째로 뜹니다. 크롬 외의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구글 드라이브는 사용할 수 있지만 가급적이면 크롬 브라우저를 쓰는 게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인터페이스
구글에 로그인이 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구글 드라이브 사용 방법 다음 과정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화면에 나오는 구글 드라이브는 아이들과 학교 과제, 독서일기, 업무용 파일들을 정리하는 용도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상단에 최근 사용한 파일들의 썸네일이 나와서 좀 더 편리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왼쪽 메뉴 하단에는 사용 중인 저장용량이 표기됩니다. 지난번에 필요 없는 중복자료들을 지웠더니 7.97GB 사용하고 있다고 나옵니다.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15GB가 모두 구글 드라이브 용량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지메일(Gmail), 구글 포토(Google Photo)와 구글 스토리지 용량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15GB를 넘어가면 경고문구가 나오고 지메일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으니 무료로 계속 이용하고 싶다면 저장 용량을 잘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단의 저장용량 구매를 선택하면 Google One 서비스로 넘어갑니다. 그중 계정 스토리지 관리를 선택하면 중복 항목, 삭제한 항목 및 대용량 항목을 확인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요금제
위에도 설명했던 것처럼 구글 드라이브는 스토리지를 15GB 무료 제공합니다. 유료 요금제는 100GB, 200GB, 2TB로 용량이 커서 따로 외장 하드를 이용하는 것보다 낫지 않나 생각합니다. 월 단위 결제, 연 단위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문서 파일 위주로 이용한다면 따로 유료 요금제를 이용할 필요는 없지만 구글 포토를 오랫동안 쓴다면 베이직 요금제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저는 구글 포토가 유료화되기 전에 파일들을 백업해서 다운로드했는데, 제 지인은 아이들 사진이 너무 많아서 베이직 요금제를 선택했는데 잘 쓰고 있어서 만족하고 있다고 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메뉴 사용 방법
구글 드라이브 메뉴는 단순합니다. 파일 만들기, 업로드, 공유, 탐색기 기능이 메인입니다.
1) 새로 만들기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폴더 생성, 파일 업로드, 문서 생성이 가능합니다. 구글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설문지 기능은 MS 오피스와 거의 비슷하며 상호 호환됩니다. 그 외에도 드로잉, 내 지도, 사이트 도구, 구글 앱 스크립트, 잼 보드, 프로젝트 스케쥴링 등이 현재 지원되고 있습니다.
2) 동기화
내 드라이브 밑에 있는 컴퓨터 버튼을 누르면 파일 동기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라는 것은 구글 클라우드에 올라와 있는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자신의 컴퓨터의 하드 드라이브에 있는 파일을 업로드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동기화 과정을 거치게 되면 컴퓨터에 있는 파일과 구글 드라이브에 올라와 있는 파일이 일치하게 되므로 어느 기기에서 액세스해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 과정을 거치는 것은 개인의 작업 스타일에 따라 장단점이 있을 수 있으므로 무조건 진행하지 마시고 중요 파일을 USB 등에 백업하고 시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USB 기기 및 SD 카드로 시도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3) 공유하기
구글 드라이브 사용 방법 중 제가 가장 유용하게 쓰고 있는 것이 바로 공유하기 기능입니다. 여러 명이 공동작업을 하거나 가지고 있는 파일을 공유하고 싶다면 외부 장비를 이용할 필요 없이 공유하기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공유하기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하는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공유' 메뉴가 뜹니다. 폴더에 공유하기 기능을 이용하면 그 안에 있는 모든 파일은 공유 권한을 받은 사람이 들어와서 보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공유 버튼을 누르면 '사용자 및 그룹과 공유'라는 문구가 적힌 팝업창이 뜹니다. 공유할 사람의 이메일 주소를 누르고 권한을 설정해 주면 됩니다. 파일 편집 권한을 주고 싶다면 편집자로 세팅하면 되고, 이메일 알림을 보내주면 됩니다. 가급적이면 gmail 주소로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유하기 기능은 세세하게 지정할 수 있으며 이메일이 아닌 링크 보기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을 알고 하나씩 응용해 보면 금방 적응할 수 있으니 우선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공유 문서함은 다른 사람이 공유해 준 폴더와 파일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예전에 공유된 내역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용 방법에서 가장 비중이 큰 부분이므로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4) 중요 문서 관리
구글 드라이브에 많은 파일이 올라와 있으면 정리하다가 자칫 주요 문서를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중요 문서 관리 기능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폴더나 파일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중요 문서함에 추가'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그 메뉴를 선택하면 폴더나 파일명 뒤에 ★ 모양이 붙고 중요 문서함 항목에서 따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표시가 붙은 파일 및 폴더는 왼쪽 메뉴에 있는 중요 문서함에서 일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능을 제거하고 싶으면 다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 '중요 문서함에서 삭제'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 정도 구글 드라이브 사용 방법을 익혀두시면 어떤 기기에서도 문제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PC와 태블릿에서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휴대폰으로는 공유하기 쉽지만 동영상, 사진이 아닌 파일은 아무래도 가독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용 방법을 메뉴별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가급적이면 무료로 이용하시고 동영상 등 용량이 많은 파일을 보관하거나 공유하는 용도로 이용하고자 한다면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블로그 이전 글
댓글